캠핑 TIP

캠핑을 할 때 알아야 할 기본 상식들과

실전에서 활용 가능한 생생한 노하우를 전합니다.

캠핑 TIP캠핑 초보들을 위한 기본 캠핑용품 준비리스트 12가지!

OnCamp Manager
2021-06-23
조회수 2386

올 여름에도 많은 분들이 캠핑의 매력에 빠져 캠핑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캠핑은 자연을 가장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있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보고 싶고 느껴보고 싶습니다. 초보 캠퍼들은 어디서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될지 모르기 때문에 무작정 장비부터 소품까지 이것저것 구입하여 불필요한 지출이 많습니다. 그래서 먼저 지인의 초대 캠핑을 다녀와보거나 가까운 글램핑장이나 카라반을 예약하여 1박 2일이라도 캠핑을 즐겨보신 후 자연과 함께 지내는 1박 2일이라는 시간이 나에게 맞는다면 그때부터 캠핑용품 장비들을 하나씩 준비하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그러면 이제 진정한 캠핑의 매력에 빠지기 위한 캠핑 기본용품 준비리스트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텐트

텐트는 종류가 가장 많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서 선택하기 가장 어려운 기본용품 중의 하나입니다. 먼저 캠핑을 다닐 때 어떤 계절을 다닐지, 누구와 다닐지, 인원이 몇명인지, 어떤 스타일의 캠핑(차박, 백패킹, 오토캠핑 등)인지가 텐트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차지합니다. 

우선 캠핑 초보들에게는 가볍고 설치와 철수가 쉬운 텐트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름철에 간단하게 캠크닉을 떠나 야외활동위주로 다닌다면 던지면 자동으로 펴지는 방식인 팝업형 텐트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캠퍼들은 계절과 상관없이 1박 이상 야외에서 의식주를 해결하기 때문에  터널형 텐트, 리빙쉘(거실형) 텐트, 돔 텐트, 티피 텐트(면텐트) 중에서 텐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터널형 텐트는 말 그대로 터널처럼 생긴 텐트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리빙쉘텐트와 비슷해보이지만 세로 길이가 더 길고 입구가 앞쪽이 아니더라도 옆쪽에 여러 개 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종류의 텐트보다 실내 공간이 넓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리빙쉘텐트보다는 설치면에서도 간편합니다. 

리빙쉘 텐트는 기본에 충실하여 취침 공간과 생활 공간이 나뉘어진 텐트를 말합니다.  부피가 크고 설치가 복잡하여 초보 캠퍼들에게는 처음에 설치할 경우 다소 헷갈리고 어려울 수 있지만 기본에 충실하게 설계된 텐트로 4계절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고 내구성이 튼튼하여 많은 캠퍼들이 선호하고 찾는 텐트이기도 합니다. 

돔 텐트는 말 그대로 돔 모양으로 생긴 텐트입니다. 텐트 중에서 부피가 작고 가볍고 설치 방법도 어렵지 않은 무난한 텐트입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타프를 활용해 더 넓은 공간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세컨드 텐트로 많이들 구입하여 캠퍼들이 선택하는 텐트입니다.


그 외에는 이왕 시작하는 캠핑을 좀 더 빈티지하고 감성적으로 즐기기 위한 캠퍼들은 티피 텐트(면텐트, 인디언텐트, 캔버스텐트 등)를 선택합니다.



2. 그라운드시트(방수포)

자료출처 : 코베아 온라인몰


그라운드시트는 텐트를 설치하기 전에 텐트의 오염과 바닥의 냉기를 차단하기 위해 텐트 아래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텐트를 구입할 때 텐트의 사이즈에 맞는 그라운드시트가 함께 제공되는 데 그게 없다면 방수포를 구입하여 텐트 바닥에 설치하여도 됩니다.



3. 기본 이너매트

자료출처 : 아베나키 공식홈페이지


이너매트는 텐트 안 이너텐트에 깔아 놓는 매트입니다. 텐트를 설치하는 사이트 바닥이 데크로 되어 있다면 불편함이 없을 수 있지만 자갈이 있거나 파쇄석으로 되어 있는 바닥에 그대로 누워 잠을 잘 수 없기 때문에 바닥공사를 하여 안락한 공간을 만듭니다. 매트종류는 무게가 가볍고 가장 저렴한 발포매트가 있고 스스로 공기 충전이 되는 형태의 자충매트, 내부에 공기를 주입하여 언제 어디서든 꿀렁거림이 없는 에어매트가 있습니다. 각자의 잠자리 스타일에 맞게 캠핑매트를 준비하면 됩니다. 



4. 캠핑용 테이블 & 의자


캠핑용 테이블은 폴딩테이블, 경량테이블, 롤테이블, BBQ테이블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캠퍼들에게 여름에 간편하게 다니기엔 경량테이블도 좋지만 4계절 무난하게 언제 어디서든 사용하기에는 롤테이블이나 폴딩테이블을 많이 선호합니다. 

캠핑용 의자는 편안함과 안락함이 뛰어난 릴렉스체어, 가벼우면서 견고한 접이식 커밋체어(로우체어), 수납성과 휴대성이 뛰어난 경량체어, BBQ체어, 그라운드체어, 벤치체어 등이 있습니다. 캠핑용 의자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하기 한가지만 선택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가까운 캠핑용품 판매점에 가셔서 여러종류의 의자들을 직접 앉아보고 선택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5. 버너


캠핑용 버너는 캠핑 시 식사를 위해서 음식을 조리하는 데 필수용품 중 하나입니다. 초보캠퍼들에게는 가솔린보다 가스 스토브를 추천합니다. 부피가 작고 가벼운 걸 선호하시면 원 버너 스토브, 인원이 많아 여러가지 음식을 동시에 조리를 하고 싶다면 투 버너 스토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all-in-one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구이바다 제품도 있습니다. 



6. 코펠

자료출처 : 벨락 온라인몰


캠핑장에서 맛있는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조리도구가 필요합니다. 사실 집에서 사용하는 냄비, 후라이팬, 그릇을 챙겨서 다녀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종류의 조리도구를 일일이 챙기는 것보다 부피와 무게를 확 줄인 코펠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펠은 재질에 따라 연질, 경질, 스테인레스, 티타늄 코펠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얇게 코팅이 된 연질 코팅이고 비교적 내구성이 강하게 코팅한 것이 경질 코팅입니다. 스테인레스 코펠은 튼튼하고 많은 음식을 여러번 요리하더라도 세척에 신경써 관리만 잘한다면 오래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캠퍼들이 선호하는 코펠 중에 하나입니다. 



7. 침낭

자료출처 : 홀리데이코리아 홈페이지


침낭이란 야외에서 잠잘 때 쓰는 보온용 자루로, 영어로 슬리핑백(sleeping bag)이라고 합니다. 침낭은 중량이 가볍고, 물기에 젖어도 보윤력이 유지되느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천연 소재인 다운은 가볍고 복원력이 뛰어나지만 물에 젖으면 보온성이 현격히 떨어지고 가격이 비쌉니다. 폴리에스테르 같은 합성 소재는 젖어도 보온력이 유지되고 값도 다운보다 싸지만 부피가 큰 것이 단점입니다. 제품의 특성과 가격대를 비교하여 자신의 키보다 30cm 정도는 더 크고 폭도 다소 여유로운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8. 전기장판

자료출처 : 보국전자 직영몰

초보캠퍼들에게 전기장판은 동계에만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4계절 사용하는 캠핑용품 중에 하나입니다. 동계에는 이너텐트 안을 훈훈하게 만들어주고 안밖의 온도차이로 습기가 차서 물방울이 맺히는 결로를 막아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름에는 물놀이 후 체온이 내려간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전기장판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전기장판 기능이 좋아져서 방수처리도 잘 되어 있고 세탁기에 넣어 세탁도 가능하다고 하니 비교하여 구입하면 됩니다.



9. 랜턴

캠핑을 시작하게 되면 오토캠핑, 노지캠핑, 차박, 백패킹 등 어두운 밤을 환하게 비추는 랜턴은 캠핑용품 필수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턴은 종류도 여러가지이고 요즘 트렌드에 맞춰 선택하기가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크게 주로 생활하는 곳 메인1개, 이너텐트1개로 준비하여 시작하면 됩니다. 대부분 캠퍼들은 기본적으로 높은 광량으로 충전하여 사용하는 LED랜턴을 많이 사용하고 난 뒤 새로운 느낌을 살려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는 이소가스랜턴,  파라핀 오일을 이용한 가압식램프 랜턴 등 다양한 랜턴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10. 릴선

자료출처 : 코베아 쇼핑몰


캠핑을 할 때 필요한 전기를 끌어다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전기릴선 입니다. 대부분 캠퍼들이 캠핑을 가는 곳은 오토캠핑장이므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핑장 권장 전기 사용량이 대부분 600W인데 반드시 꼬임없이 풀어서 사용하여야 하고 전선의 굵기를 가능한 굵은 것으로 구입하여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11. 아이스박스

자료출처 : https://www.stanley1913.com/


캠핑장에서 신선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즐기기 위해서는 아이스박스도 준비하여야 합니다. 이미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쿨러, 하드쿨러, 이동식 냉장고 등이 있으니 가격과 성능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12. 타프

자료출처 : 홀리데이코리아 홈페이지


타프는 방수 코팅된 나일론 방수포로 햇볕, 비, 이슬 등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그늘막을 말합니다. 캠핑에서 텐트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여름빼고는 많이 사용되지가 않기 때문에 필요시에 추가로 준비하면 됩니다.



그 외 - 서큘레이터, 식기, 화롯대&그릴, 양념통, 캠핑가방, 난로 등




2021년 캠핑의 시작은 온캠프와 함께

온캠프는 수익공유형 캠핑 소셜플랫폼 입니다.

https://funshare.co.kr

https://www.instagram.com/oncamp.camper/




0 0